韓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정빛나 기자기자 페이지김지연 기자기자 페이지

한국 외교부 "살상무기 제외 기존 방침 변화 없어" 재확인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우크라 외무장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4.4 [email protected]

(브뤼셀·서울=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김지연 기자 =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이 4일(현지시간) 한국의 무기 지원을 희망한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韓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쿨레바 장관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회의 둘째 날 '지금이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 무기를 지원할 때라고 보느냐'라는 연합뉴스 질문에 "그렇다. 이제 때가 됐다(It's time)"고 답했다.

韓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그는 "3월 한 달에만 우크라이나 영토에 총 94발의 미사일이 떨어졌다. 하루에 세 발씩 떨어진 셈"이라며 "이런 일이 벌어지는 곳은 우크라이나 말곤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韓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광고

그러면서 "이것이 우크라이나 영공을 방어하기 위해 더 많은 패트리엇 미사일을 지원하는 것이 타당한 이유이고 러시아 탄도미사일이 나토 영공을 갑작스레 침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지난달 28일 외신 기자들과 온라인 브리핑에서도 러시아에 대한 북한의 군사 지원을 언급하면서 "이 자리를 빌려 한국 정부가 패트리엇을 제공하고 그를 위한 방법을 찾아 달라고 요청한다"고 말한 바 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쿨레바 장관의 한국 관련 발언에 동의하느냐는 질의에 "인도·태평양 파트너국의 지원 종류에 대해 나는 너무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겠다"며 "어떤 종류의 지원이든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시아·태평양 4개 파트너국 중 하나인 호주가 우크라이나에 장갑차를 지원한 사례를 일례로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면서도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기존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도 이날 나토 외교장관회의 참석에 앞서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이번 회의 핵심 의제인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에 대한 질문에 "우크라이나에 그간 재정적 인도적 지원을 해왔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왔다"며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 우방과 협조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지원을 다 해나갈 것"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email protected]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hPxZwzNltGI


관련기사
  • 조태열 "7월 한미일 정상회담 더 논의해봐야"
  • 러,우크라quo무기지원할때됐다quot나토quot어떤지원도환영quot종합보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에는 펀드가 있나요? 韓 독자제재에 "비우호적 조치…양국관계 악영향"(종합)
  • 나토 수장, 7월 나토정상회의에 한국 3년 연속 공식초청
  • #우크라이나
  • #러시아
  • #한국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메모리 훈풍에 삼성전자 1분기 '깜짝실적'…반도체 흑자전환한듯(종합)
다음:尹대통령, '대출 갈아타기' 담당 사무관 직접 거명하며 '박수'(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