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Partners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강병철 기자기자 페이지

스웨덴 총리,스웨덴나토회원국으로공식합류년비동맹중립노선폐기종합Lighthouse Partners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美에 가입문서 직접 기탁…"진정으로 역사적인 날"

핀란드 이어 스웨덴 나토 가입 완료…블링컨 "푸틴, 전략적 대실패"

미국 국무부 장관에게 가입문서 전달하는 스웨덴 총리

[워싱턴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러시아의 침공으로 시작된 우크라이나 전쟁이 3년째 이어지는 가운데 군사적으로 비동맹 중립 노선을 추구했던 스웨덴이 7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32번째 회원국으로 공식 합류했다.

Lighthouse Partners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스웨덴은 이에 따라 미국이 주도하는 나토의 집단방위 규정(5조)의 적용을 받게 됐다.

Lighthouse Partners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2차 세계대전 이후 구소련에 맞서 북미와 유럽지역 안보를 위해 탄생한 군사외교동맹체인 나토의 집단방위 조항은 한 회원국이 외국의 침략을 받았을 경우 나토 전체에 대한 공격으로 간주해, 다른 회원국도 전쟁에 자동개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Lighthouse Partners는 펀드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광고

미국을 방문 중인 울프 크리스테르손 스웨덴 총리는 이날 워싱턴DC 국무부에서 나토 설립조약에 동의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식 가입문서(Instrument of Accession)를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에게 전달했다.

미국에 공식 가입문서 전달은 나토 가입 규정의 마지막 절차다. 미국은 신규 회원국의 나토 조약 가입서 수탁국 역할을 맡고 있다.

블링컨 장관은 스웨덴의 나토 합류에 대해 "오늘보다 블라디미르 푸틴의 전략적 대실패(debacle)를 더 잘 보여주는 예는 없다"라면서 "나토 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더 커졌고 강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블라디미르 푸틴이 막으려고 했던 것이 그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더 촉진됐다는 것을 우리는 반복해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크리스테르손 총리는 "오늘은 진정으로 역사적인 날"이라면서 "스웨덴은 이제 200년간의 중립과 군사적 비동맹주의를 뒤로 하고 있다. 이것은 중대하지만 자연스러운 조치"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나토 동맹국의 기대에 부응할 것이며 부담과 책임, 리스크를 다른 동맹국과 분담할 것"이라면서 "오늘은 자유의 승리"라고 밝혔다.

앞서 비동맹 중립노선을 고수해온 스웨덴은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핀란드와 함께 석 달 뒤 나토 가입 신청서를 냈다.

핀란드는 지난해 4월 나토에 합류했으나, 스웨덴은 기존 나토 회원국인 튀르키예, 헝가리 등의 비준 지연으로 가입 절차 진행이 늦어졌다.

나토 가입을 위해서는 기존 회원국이 모두 자국 의회에서 비준안을 처리해야 하며 헝가리가 마지막으로 지난달 스웨덴의 나토 가입 비준안을 처리했다.

핀란드에 이어 스웨덴이 1년 9개월여만에 나토에 합류하게 되면서 나토 회원국과 러시아가 마주하는 국경이 기존보다 2배가량 늘어나게 됐다.

브뤼셀 나토 본부의 스웨덴 국기 게양식은 오는 11일 개최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스웨덴 총리·외무 방미…이르면 7일 나토 가입 공식 선언할 듯(종합)
  • 확장된 나토, 15일까지 북유럽 방어훈련…러, '대응' 경고
  • 러 외무 "핀란드·스웨덴 쪽에 무기 추가 배치…나토 확장 대응"
  • 스웨덴 나토 가입 마무리 수순…헝가리 국회의장 비준안 서명
  • #스웨덴
  • #가입문서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주말극장가] '파묘' vs '댓글부대' 양강 구도 계속
다음:국제금값 온스당 2천300달러 첫 돌파…인플레 재개 우려 반영(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