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대

정아란 기자기자 페이지곽민서 기자기자 페이지

국무회의·2차병원 의료진 간담회서 '보건의료 과감투자' 방침 밝혀

"의료진,尹대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하루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 적극적으로 의견 달라"

국무회의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정아란 곽민서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의료계를 향해 내년도 의료예산을 함께 논의할 것을 제안하라"고 참모진에게 지시했다고 이도운 홍보수석이 전했다.

尹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대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북 청주 한국병원 의료진과 간담회를 한 뒤 이같이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청주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기에 앞서 2차 병원인 이곳을 방문했다.

尹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대

윤 대통령은 의료진 간담회에서 "보건의료 분야 예산 규모가 정해져야 불요불급한 지출을 조정하며 지역의료 인프라 확충, 필수 의료 보상 강화, R&D(연구·개발) 사업 등의 규모를 정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래야 국민의 생명과 안전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尹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대

광고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예산 편성 시 보건의료 분야의 재정투자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며 "보건의료 재정을 우선 예산에 반영하려면 의료현장에 계신 의료진 여러분이 하루빨리 대화의 장에 나와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셔야 한다"며 대화에 적극 나서주길 호소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연 오전 국무회의에서도 "보건의료 분야를 안보·치안 등 국가 본질 기능과 같은 반열에 두고 과감한 재정투자를 하겠다"며 "정부와 의료계가 하루빨리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야 보건의료 분야 재정 지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내년 예산 편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 분야를 우선 순위에 둬야 하므로 건강보험 재정에만 맡겨서는 안 되고 정부 재정을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보고한 내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에는 필수 의료 지원이 처음으로 재정투자 중점 분야에 포함됐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대적인 보건의료 예산 배정의 필요성을 내세워 정부와 의료계 간 적극적인 대화를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의료계와 대화'를 강조한 윤 대통령 메시지를 이날 하루 3차례에 걸쳐 배포했다.

다만 윤 대통령은 이미 대학별 배분까지 이뤄진 입학정원 증원 2천 명에 대해선 '고수'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한국병원 의료진 간담회에서 지역·필수 의료 재건을 위해 추진하는 의료 개혁의 당위성을 재차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필수 의료의 붕괴를 막고 의료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라면서 "지역 종합병원은 지역·필수 의료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주 한국병원처럼 지역에 뿌리를 내린 종합병원은 우리나라 의료체계 허리"라며 "지역병원이 환자의 신뢰를 받고 확실하게 뿌리를 내리도록 정부가 더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송재승 병원장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역대 정권에서 하지 못 한 일이지만 미래를 위해 크나큰 결단을 하신 것에 감사한다"며 "지역 위주로 의료 인력이 확대된다면 의사 충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의료진들은 간담회에서 ▲ 2차 병원과 상급 종합병원의 역할 분담을 통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 2차 의료기관 적정 수가 보장 ▲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수가 인상 ▲ 필수인력 대기 비용 및 필수시설 유지비용 보상 등을 건의했고 윤 대통령은 참모진에 건의 내용의 즉각 검토를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마스크와 방호복, 방호모 등을 착용한 채 한국병원 심장·뇌혈관센터를 찾아 뇌출혈·협심증 환자의 시술·수술 과정에 대해 의료진의 설명을 듣고, 지역 의료 현실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이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이동해 근무 중인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들을 격려했다.

[email protected]

  • #보건의료
  • #윤석열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높이 508m 빌딩 '타이베이 101', 강진에도 끄떡없었던 비결은
다음:오늘부터 이틀간 전국 3천565곳서 사전투표…신분증 있으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