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김용태 교수

한혜원 기자기자 페이지

페이스북에 "이중국적 '아닌' 것이 문제?조국당김준형세자녀모두미국국quot자기결정내린것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김용태 교수 한동훈 딸 국적은 뭔가"

영입 인재와 포즈 취하는 조국 대표

(서울=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6일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열린 5호·6호 인재 영입식에서 김선민 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왼쪽),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오른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3.6 [조국혁신당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문재인 정부 당시 국립외교원장을 지내며 한미동맹을 비판했던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6번 김준형 후보의 세 자녀가 모두 한국 국적을 버리고 미국 국적을 가진 것으로 3일 확인됐다.

金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김용태 교수

지난 2015년 4월 대한민국 전자관보에 게재된 법무부 국적 이탈 고시를 보면 김 후보의 장녀, 차녀, 장남 모두 2015년 3월 30일부로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했다.

金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김용태 교수

당시 자녀의 나이는 장녀 24세, 차녀 19세, 장남 15세였다.

金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의 김용태 교수

광고

앞서 김 후보는 아들이 미국 국적을 선택하면서 군 복무를 하지 않은 사실도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김 후보는 아들이 한국 국적 회복 절차를 밟고 대학교 졸업 후 입대할 것이라고 했다.

김 후보는 전날 두 딸의 국적이 추가로 보도돼 논란이 되자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나는 재미교포와 국제결혼을 했기에 국적 문제는 원정 출산 같은 위법이나 꼼수가 아니었다"며 "두 딸은 미국에서 태어났고, 지금도 미국에서 살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는 이어 "자녀들은 성인이 된 후 자기결정을 내린 것이며 나 또한 그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내가 미국 생활 10년 이상에도 미국 시민권을 딴 적이 없는 것처럼 배우자나 자녀에게도 강요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녀 국적 관련 취재와 보도가 계속되는 데 대해 "미국에서 여태껏 살았고 앞으로도 그럴 계획인 나의 두 딸의 한국 국적 이탈이 문제라는 것인가. 이중국적이 '아닌' 것이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참에 전수조사를 제안한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장녀 알렉스 한의 국적은 무엇인가. (국민의미래) 인요한 위원장은 이중국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왜 한국에서 수십 년을 살고도 미국 국적을 이탈하지 않았나"라고 따져 물었다.

김 후보는 국립외교원장 재직 중이던 지난 2021년 펴낸 책 '영원한 동맹이라는 역설'에서 한미관계를 두고 "자국 국익을 우선시하는 미국 태도 앞에서 주권국이라면 응당 취해야 할 대응을 하지 못하는 한국의 관성은 일방적 한미 관계에서 초래된 '가스라이팅' 상태"라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총선 D-9]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들 춘천·원주서 지지 호소
  • '한미동맹 비판' 조국당 김준형, 아들은 15세 때 美국적 선택(종합)
  • #조국혁신당
  • #김준형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소식
이전의:대만강진 부상자 1천여명…여진 200여회 속 "산속 1천여명 고립"
다음:홈런볼 돌려준 부부팬 "위협적인 분위기, 오타니 만나지도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