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공식 웹사이트

한지훈 기자기자 페이지

발급 잔액도 31억3천만원으로 최저…한은 "기술 발달로 소용 줄어"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2000년대 초반 혁신적인 차세대 금융결제 수단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던 전자화폐가 시장에서 사실상 자취를 감춘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모바일 결제가 일상화된 가운데 전자화폐는 발급뿐 아니라 이용도 씨가 마르다시피 해 구시대 유물처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는 모양새다.

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공식 웹사이트

26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자화폐 이용 금액은 400만원,전자화폐역사의뒤안길로작년분기이용액불과만원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공식 웹사이트 이용 건수는 4천건에 그쳐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03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공식 웹사이트

광고

전자화폐 발급 잔액도 지난해 4분기 31억3천만원으로 역대 최저였다. 신규 발급은 이뤄지지 않고 과거 발급분이 소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공식 웹사이트

전자화폐는 사전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금전적 가치를 전자적 방법으로 저장해 발행한 증표 또는 그 증표에 관한 정보를 가리킨다.

금융결제원이 지난 2000년 7월 시중은행, 카드사들과 공동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한국형 전자화폐 'K 캐시'가 대표적인 사례다.

부산을 거점으로 한 전자화폐 '마이비'는 2000년 9월에, 하나은행과 카드사들이 제휴한 '비자캐시'는 2001년 5월에 연달아 출시됐다.

전자화폐 분기별 이용 금액은 출시 초기인 2003년 4분기 347억7천600만원을 고점으로 추세적으로 감소했다. 특히 2010년 4분기를 기점으로 가파르게 줄었다.

2021년 3분기부터 1천만원 아래로 떨어진 이용 금액은 최근까지 수백만 원 수준을 맴돌았다.

분기별 발급 잔액의 경우 2011년 1분기 127억2천700만원 이후 감소세를 이어왔다. 2020년 4분기 30억원대로 뚝 떨어진 잔액이 최근까지 답보 상태다.

전자화폐 이용의 퇴조는 기술 발달에 따른 결제 수단의 변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현금이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로, 다시 모바일 결제로 점차 대체되는 동안 전자화폐가 시장에 뿌리내리지 못한 채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한은은 전날 배포한 '2023년 중 국내 지급결제 동향' 자료에서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한 결제 규모(10.8%)가 실물 카드를 이용한 결제 규모(1.9%)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은 관계자는 전자화폐에 대해 "일부 소비군에서 교통카드 정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며 "기술 발달로 소용이 크지 않게 된 만큼 추후 통계 작성에서 아예 제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email protected]

  • #전자화폐
  • #이용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와르르 무너진 류현진, 키움전 9실점…한 경기 최다 실점(종합)
다음:'디셈버' 출신 가수 윤혁 17억 사기…검찰, 징역 10년 구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