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는 한국에 지사가 있나요?

보건사회연구원,성인만quot결혼생각있다quotquot아이낳겠다quot비율절반밑돌아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는 한국에 지사가 있나요? 전국 만 19∼49세 남녀 2천명 조사

10명 중 9명은 "저출산이 미래 세대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

신생아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우리나라 성인의 절반 가량만 결혼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향후 아이를 낳을 생각이 있는 성인은 절반을 밑돌았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는 한국에 지사가 있나요?

17일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따르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작년 8월 8~25일 전국 만 19∼49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는 한국에 지사가 있나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공]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는 한국에 지사가 있나요?

조사 결과, 현재 법률혼 상태를 유지하는 사람을 제외한 설문 대상 1천59명 중 51.7%만 '결혼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광고

'결혼할 생각이 없다'고 응답한 이들은 24.5%나 됐고,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한 응답자도 19.1%였다.

성별로 나눠보면 남성(56.3%)이 여성(47.2%)보다 결혼하고 싶어 했다.

연령별로 결혼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20대에서 30대로 가면서 점차 오르다가 30∼34세(58.7%)에서 정점을 찍은 뒤 다시 감소했다.

최종 학력별로 보면 대학원 이상 졸업자(65.9%)에서 결혼할 생각이 있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현재 동거 중이거나 사실혼 관계인 응답자들은 71.5%가 결혼 의향이 있었고, 이혼 등으로 다시 혼자가 된 이른바 '돌싱'은 26.9%만 결혼 생각이 있었다.

설문 대상 전원에게 아이를 낳을지 물었더니 '낳지 않을 생각이다'고 답한 응답자가 46.0%로 가장 많았다. 낳을 생각이라는 응답자는 28.3%였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제공]

아직 아이가 없는 기혼자(동거·사실혼·법률혼 포함) 중에서는 '낳을 생각이다'(46.5%),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26.4%), '낳지 않을 생각이다'(24.7%)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자녀가 한 명 이상 있는 기혼자들의 경우 더 낳지 않겠다는 응답이 76.1%로 가장 많았다. 낳겠다는 응답은 9.0%에 그쳤다.

저출산 현상이 사회적 문제인지 물었을 때 전체 설문 대상 대부분('매우 그렇다' 51.9% + '그런 편이다' 42.0%)이 동의했다.

저출산 현상이 미래 세대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93.1%나 됐다.

설문 대상에게 저출산 현상의 여러 원인들에 점수를 매겨달라고 했더니 '일과 육아를 병행하기 어려운 구조'가 8.72점으로 가장 높았다.

그런데도 전체 설문 대상의 22.0%만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육아휴직, 유연근무 제도 등을 포함한 일-가정 양립 정책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연구책임자인 이소영 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국민들의 정책 이용도를 높이고, 정책이 결혼이나 출산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려면 적극적으로 홍보와 교육을 해야 한다"며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관점을 반영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속해서 조사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 #저출산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 #결혼
  • #출산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고공 비행' 한화, 창단 후 10경기 최고 8승…KIA·SSG도 승리(종합)
다음:서울대공원 "천연기념물 점박이물범 '방울'이 태어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