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황철환 기자기자 페이지최인영 기자기자 페이지

모스크바 록콘서트 직전 군복차림 무장괴한 난입…"총쏘고 폭발물 던져"

2004년 베슬란 초교 인질극 이후 러시아내 최악 테러

IS "우리가 공격" 자처…국제사회 "극악무도한 테러" 규탄

불길 휩싸인 크로커스 시티홀

(크라스노고르스크 EPA=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크라스노고르크 지역의 크로커스 시티홀 건물이 괴한의 테러로 불길이 휩싸인 모습. 2024.3.22

(모스크바·서울=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황철환 기자 =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공연장에서 수천명이 모인 콘서트 직전 무차별 총격과 방화 테러가 벌어지면서 최소 60명이 숨지고 140명 이상이 다쳤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이날 총격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배후를 자처했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달 치러진 대선에서 5선에 성공해 '현대판 차르'에 오른 지 며칠 만에 사실상 모스크바 심장부가 뚫린 테러에 노출된 셈이 됐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광고

22일(현지시간) 저녁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 자동소총으로 무장한 괴한 여럿이 침입해 총기를 난사했다.

처음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이 공격으로 최소 40명이 사망하고 10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고 밝혔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사망자와 부상자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사망자가 최소 62명으로 늘었고,푸틴대관식apos직후러심장부에총격테러공연장여명참변종합보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부상자도 최소 146명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사망자 중에는 어린이들도 포함돼 있으며, 병원으로 옮겨진 부상자 중 일부는 위중한 상태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어린이와 교사들을 인질로 삼은 체첸 반군과 러시아군의 충돌로 300명 넘는 사망자가 나온 2004년 베슬란 초등학교 인질사건 이후 러시아에서 발생한 최악의 테러로 꼽히게 됐다.

◇ 군복차림 괴한들 공연직전 난입…"총 쏘고 폭탄 던져"

사건 현장인 크로커스 시티홀은 행정구역상으로는 모스크바시 바깥이지만 실제로는 지하철과 순환도로로 모스크바 시내와 긴밀히 연결돼 있고, 크렘린궁과의 거리도 20㎞에 불과하다.

약 6천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건물내 공연장에선 이날 저녁 러시아 유명 록밴드 피크닉(Piknik)의 콘서트가 예정돼 있었다.

테러 발생 당시 공연장 내에 있었던 관객 중 한 명인 알렉세이는 AF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공연 시작을 불과 몇분 남겨놓고 총을 연발로 쏴대는 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러시아 공연장 총쏘는 괴한

[로이터/소셜미디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익명을 요구한 또다른 관객은 로이터 통신 인터뷰에서 "갑자기 우리 뒤에서 폭음이 들리기 시작했다. 총을 여러차례 쏜 건지 연발사격이었는지는 모르겠다"면서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나가기 시작했고 모두가 엘리베이터를 향해 달렸다. 모두가 비명을 지르며 달리고 있었다"고 말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비상사태부 당국자를 인용, 크로커스 시티홀을 공격한 건 자동화기를 든 군복차림의 괴한들이며 이들의 숫자는 최소 2명에서 5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텔레그램 등 소셜미디어에는 괴한들이 공연장 홀 내부와 같은 건물내 쇼핑몰에서 무차별적으로 총을 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올라와 있다.

바닥에 총에 맞은 사람들이 피를 흘리며 쓰러져 있고, 혼비백산한 사람들이 출구로 몰려 탈출을 시도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유포되고 있다.

일부 관객은 객석 아래에 몸을 숨겼고, 지하나 옥상으로 도주한 이들도 다수였다.

공연장에 있었던 러시아 리아 노보스티 통신 기자는 테러범들이 총격을 가한 뒤 '수류탄' 혹은 방화용 '소이탄'으로 보이는 폭발물을 던져 불이 나는 모습을 봤다고 말했다.

실제, 테러범들이 도주한 뒤 크로커스 시티홀 건물에선 대형화재가 발생해 지붕 일부가 무너지는 등 심각한 피해를 남겼다.

비상사태부는 긴급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건물 지하에서 약 100명을 대피시켰고, 옥상에 고립된 이들을 구해내기 위해 구조작전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인근 응급의료시설에서는 부상자를 실은 구급차 수십대가 잇따라 도착하는 모습이 목격되기도 했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이번 사건을 테러로 간주하고 용의자들을 추적 중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당국은 공항 등 주요시설을 중심으로 모스크바 일대의 경계 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전국에 대규모 공공 행사를 취소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17일 마무리된 러시아 대통령 선거에서 5선에 성공한 푸틴 대통령은 이날 테러가 발생한 지 수분만에 첫 보고를 받았다고 크렘린궁은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대통령이 모든 관련 기관으로부터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고 어떤 조처가 취해지는지와 관련한 정보를 끊임없이 받고 있다. 국가원수는 필요한 모든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23일 새벽 당국 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을 논의했으며 부상자 회복을 기원했다고 크렘린궁 측은 밝혔다.

화염 치솟는 러시아 대형 콘서트장

(크라스노고르스크 AFP=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무차별 총격 사건이 벌어진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대형 콘서트장에서 화염이 치솟고 있다. 외부에는 구급차가 부상자를 이송하기 위해 대기 중이다. 2024.3.23

◇ IS "수백명 살상후 철수" 주장…美도 "IS 소행 맞다"

러시아가 발칵 뒤집힌 직후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은 자신들이 이번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IS 선전매체 아마크 통신을 통해 "(IS 전투원들이) 수백명을 죽이거나 살해하고 해당 장소를 크게 파괴한 뒤 무사히 기지로 철수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은 미국이 모스크바에서 테러가 벌어질 위험이 있다고 경고한 지 보름만에 벌어졌다.

러시아 당국은 이달 3일 코카서스 지역의 러시아 연방 소속 자치공화국인 잉구셰티아에서 작전을 벌여 IS 소속으로 의심되는 무장세력 조직원 6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이어 같은달 7일에는 모스크바 시내 유대교 회당을 노리던 ISIS-K의 음모를 저지했다고 밝혔지만, 같은날 주러 미국대사관은 "극단주의자들이 모스크바에서 콘서트와 같은 대규모 군중이 모이는 행사를 표적으로 삼을 계획이 임박했다는 보고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현지의 미국 시민에게 주의를 권고했다.

러시아 정부는 아직 이번 사건의 배후를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미국은 이번 공격이 실제로 IS의 소행이라는 걸 확인하는 정보를 갖고 있다고 미국 정부 당국자는 22일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미 몇주전부터 미국이 러시아에 테러 위험을 경고해 왔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2015년 시리아에서 바샤르 알 아사드 대통령의 정부군과 손잡고 내전에 개입, 당시 시리아와 이라크 상당부분을 장악하고 있던 IS를 격멸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지적했다.

시리아에서 IS 관련 시설을 폭격하는 러시아 공군

[타스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국제사회 한목소리로 '테러' 규탄…우크라는 '푸틴 자작극' 주장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번 사건을 '극악무도하고 비겁한 테러 공격'으로 규정하며 강하게 규탄했다.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러시아와 대립각을 세워 온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 각국도 테러를 비난하면서 러시아 국민에게 조의를 전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가안보소통보좌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끔찍한 총격의 희생자들을 애도한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이 지난 7일 모스크바에서의 테러 가능성을 경고한 데 대해선 "이번 사건을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이번 사건에 대해 우리가 사전에 알았다는 것은 인지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한 듯 "우크라이나나 우크라이나인이 사건에 연루됐다는 징후는 없다"고 덧붙였다.

프랑스 외교부는 엑스(X·옛 트위터)를 통해 '혐오스러운'(odious) 공격이 자행됐다고 규탄했고,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도 성명을 통해 "모스크바의 무고한 민간인을 학살한 건 경악스럽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옛 소련의 일부였던 국가들과 중동 각국도 잇따라 테러를 규탄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테러 현장에서 발견된 자동소총

(모스크바 AP=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러시아연방수사위원회가 공개한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 총격 테러 현장에서 발견된 자동소총이 찍힌 사진. 2024.3.23

다만 공격 직후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은 텔레그램에서 우크라이나가 테러의 배후라고 확인된다면 "그들 모두를 찾아 무자비하게 파괴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러시아와 3년째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의 미하일로 포돌랴크 대통령 고문은 이날 공격이 우크라이나와 무관하다며 선을 그었다.

이어 우크라이나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에 화살을 돌리는 메드베데프 등의 주장은 "러시아 사회의 반(反) 우크라이나 히스테리에 기름을 부으려는 계획적 도발"이라고 비난했고, 우크라이나 군정보기관은 이번 참사가 푸틴 대통령 측의 자작극일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상 기사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총격 테러 후 화재

[email protected]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yJxsjHXgH10

[그래픽] 러시아 모스크바 공연장 총격 테러 후 화재

(AFP=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email protected]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 #모스크바
  • #공연장
  • #건물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우크라 "韓, 무기 지원할 때 됐다"…나토 "어떤 지원도 환영"(종합2보)
다음:"수백 년 걸린 것을 70년 만에 해낸 한국…도전정신 잃지 말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