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Partners 한국 펀드 웹사이트

김지헌 기자기자 페이지

김여정 담화로 공개…'무기개발 용인·납치문제 거론말라' 전제 유지

북일정상회담 관심 방증 분석…일본은 "보도 알지 못한다" 신중 모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TV 화면] 2023.7.31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받았다고 25일 주장했다.

Lighthouse Partners 한국 펀드 웹사이트

김여정은 그러나 북일정상회담을 위해선 자국의 무기개발에 간섭하지 말고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도 거론하지 말 것을 거듭 주장해 실제 성사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Lighthouse Partners 한국 펀드 웹사이트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담화를 통해 "최근에도 기시다 수상은 또 다른 경로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고 밝혔다.

Lighthouse Partners 한국 펀드 웹사이트

광고

그는 "일전에도 말했듯이 조일(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 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 이상 해결할 것도,북quot기시다김정은만날의향전해와원한다고만나주지않아quot종합Lighthouse Partners 한국 펀드 웹사이트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북한을 "한사코 적대시하며 주권적 권리를 침해할 때에는 우리의 적으로 간주되여 과녁에 들어오게 되여있지 결코 벗으로는 될 수 없다"고 지적하며 정치적 용단을 촉구했다.

김여정은 "자기가 원한다고 하여, 결심을 하였다고 하여 우리 국가의 지도부를 만날 수 있고 또 만나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수상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여정이 말한 '주권적 권리'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로 금지된 핵무기 및 탄도미사일 개발을 뜻한다. 불법 무기개발을 용인하고 납북자 문제를 거론하지 않아야만 북일정상회담이 가능하다는 그간의 입장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두 사안 모두 일본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조건들이다.

김 부부장은 지난달 15일에도 담화를 내 정당방위권에 관여하지 말고 납치문제를 장애물로 놓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정상회담의 단서로 달았다.

이들 사안에서 특별한 진척이 있다는 신호가 없음에도 김여정이 비슷한 담화를 또 낸 것은 북한도 북일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한국과 쿠바의 전격 수교에 대응하고 점차 강화되는 한미일 대북 공조에 조금이라도 틈을 낼 요량으로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 바 있다.

북한이 외교적 결례임에도 민감한 정상외교에 대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도 한국과 미국이 일본에 대해 의구심을 갖게 만들려는 속셈일 수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이번 담화가 일본의 입장을 계속 주시하는 북한의 태도를 보여준다면서 "(담화와 같은) 공개 압박 전략은 아직 실무 접촉에서 의미 있는 합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다.

북한-일본 회담(PG)

[제작 이태호, 최자윤] 사진합성, 일러스트

한편 기시다 총리는 이날 김 부부장의 담화 발표 직후 관련 질문을 받고 "지적하신 보도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서도 "이전에 말했듯이 일본과 북한 관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상회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 #기시다
  • #김여정
  • #김정은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류현진의 이상 신호, 70구 넘어가면 난타…공이 몰린다
다음:尹 만나는 '대전협'…"2020년 집단행동으로 의대증원 철회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