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언제 한국 지사를 개설했습니까?

김병규 기자기자 페이지

대형병원,강대강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언제 한국 지사를 개설했습니까? '중증' 위주 재편되며 극심했던 의료혼란 다소 안정…정부 '안도'

전공의, '면허정지' 압박에도 꿈쩍 안해…'의사 신분' 유지 자신하는 듯

의사들 '대화 창구' 못 만들고, 정부는 '복귀 명분' 제시 못해

'사태 장기화' 우려에 환자들 "정부·의사들 제발 환자 생각하길"

대화하는 의료진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지난달 19일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시작된 '의정(醫政) 갈등'이 한달 넘도록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언제 한국 지사를 개설했습니까?

정부는 대학별 의대 정원을 발표하며 '2천명 증원'에 쐐기를 박는 모습이고, 의대 교수들은 이에 반발해 집단 사직과 근무 축소에 돌입하기로 했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언제 한국 지사를 개설했습니까?

양측이 이처럼 '강대강' 대치를 이어갈 수 있는 이면에는 둘 다 "잃을 것이 별로 없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는 언제 한국 지사를 개설했습니까?

광고

대형 병원이 '중증·응급환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의료 현장의 혼란은 다소 안정되는 추세다. 정부로서는 '의료대란' 국면을 벗어난 것에 다소 안도할 수 있다.

정부는 '3개월 면허정지'로 전공의들을 압박하고 있지만, 전공의들은 꿈쩍하지 않고 있다. '면허 영구박탈'이 아닌 이상 의사라는 직업은 계속 유지할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뾰족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대화'를 얘기하는 의사들도 통일된 협상 창구를 마련하지 못하면서 사태가 4월 총선 이후에도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

환자들은 "제발 환자들을 먼저 생각하라"며 정부와 의사들 모두에게 전향적 태도를 요구하고 있다.

주요 일간지에 실린 의료개혁 다짐 정부 광고문

[촬영 박세진]

◇ 의료현장, 초기 혼란 지나고 다소 안정…정부 "의료개혁 계기 삼아야" 공세

24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정 갈등의 장기화에는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이 의료 현장에 미친 타격이 생각보다 적은 상황이 역설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전공의들의 집단 이탈 후 한동안 '의료대란'으로 불릴 정도로 현장의 혼란은 극심했지만, 이제는 조금씩 안정을 찾아간다는 얘기다.

전공의들이 있는 대형병원들이 축소 운영을 하면서 대형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위주로 재편되고, 경증 환자들은 병·의원급 의료기관으로 빠져나가는 모습이다.

오히려 이번 기회를 대형병원의 지나친 '전공의 의존' 관행을 줄이고, 경증환자가 대형병원을 찾는 행태를 없애는 계기로 삼자는 목소리가 많다.

지난 2000년 의약분업, 2020년 의대 증원 추진 당시 정부가 대폭 양보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의료 현장의 극심한 혼란 때문이었는데, 이러한 혼란이 조금씩 안정된다면 정부로서는 '백기'를 들 이유가 없다.

이에 정부는 이번 사태를 '의료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각종 필수·지방의료 지원 대책을 내놓고, 의대별 정원 발표를 강행하는 등 적극적인 '공세 모드'로 나오고 있다.

정부 입장에서는 의료공백이 건강보험 재정지출 감소로 이어지는 의도치 않은 이익도 있다.

대형병원에 환자들이 평소의 절반 이하로 감소하며 병원에 줄 건강보험 지출이 줄어든 것인데, 사태의 장기화가 건강보험 재정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이다.

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의료공백은 안타깝지만, 병원에 지불해야 할 돈이 크게 줄어들면서 건강보험 재정 상태가 좋아진 상황도 있다"고 전했다.

텅 빈 전공의 전용공간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면허정지' 엄포에도 전공의들 꿈쩍 안해…'의사 신분' 자신감 반영

보건복지부는 이번주부터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 대한 면허정지 본처분을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3개월 면허정지'를 내용으로 하는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보낸 전공의 중 의견제출 기한이 가장 빠른 경우가 오는 25일인데, 이르면 26일부터 면허정지 사례가 나올 수 있다.

의견 제출 기한이 끝나면 정부는 '직권'으로 사전통지서를 받은 전공의들의 면허를 정지시킬 수 있다.

정부의 행정처분이 임박했지만 전공의들 사이에는 별다른 동요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 수는 전체의 93%에 달하며, 일부 전공의들이 현장으로 복귀했지만 이는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면허정지'라는 초강수에도 전공의들이 꿈쩍하지 않는 데는, 정부의 행정처분이 '의사 신분' 자체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자신감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의 면허정지 조치는 '3개월'에 불과하며, 이르건 늦건 사태가 해결되고 면허정지 기간이 끝나면 전공의들은 언제든지 의료 현장으로 복귀할 수 있다.

의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결국 1만여 명에 달하는 전공의들에게 기대지 않고서는 의료 시스템의 '정상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는 얘기다.

더구나 의사집단 전체의 전폭적인 지지도 이들에게 힘을 싣고 있다.

'예비 의사'인 의대생들은 동맹휴학에 들어갔고, 의대 졸업생들은 인턴 임용을 포기했으며, 의대 교수들은 집단사직을 예고하는 등 전체 의사집단이 하나로 똘똘 뭉쳐 이탈 전공의들을 지지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이 장기화한다면 먼저 '백기'를 드는 것은 지난 2000년, 2020년 때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될 것이라는 자신감이 깔려 있다고 할 수 있다.

한 이탈 전공의는 "정부는 그저 고집불통 느낌"이라며 "정부 태도가 바뀌어야 저와 제 동료들은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가 향하는 곳은?'

(서울=연합뉴스) 김성민 기자

◇ 장기화하면 정부·의사들 모두 '치명타'…환자들 "제발 우리 생각해달라"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하면 정부와 의사들 모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부로서는 국민들의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에도 불구하고 사태의 장기화는 정치적으로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사태가 장기화하고 환자들의 고통이 커지면 의대 증원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 점차 식을 수 있으며, "정치적으로 무능하다"는 여론과 함께 지지율 하락을 겪을 수 있다.

의사들로서는 환자들의 고통은 외면한 채 '집단 이기주의'에 매몰됐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나듯 국민적 지지를 얻는 의대 증원과 의료개혁을 계속 외면하고 이탈 전공의만 지지할 경우 '의사 기득권'을 제한하는 각종 법적, 제도적 개혁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문제는 정부와 의사 모두 자신들의 주장을 펴기에만 바쁠 뿐 사태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면허정지'로 엄포를 놓고 의사들의 '대화 창구' 마련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전공의들이 복귀할 수 있는 '명분'을 제시하는 데는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시민 김모(52) 씨는 "의대 증원을 지지하고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전공의들이 복귀하게 만들려면 정부가 어느 정도 '복귀 명분'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일단 복귀하라"는 말만 되풀이할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유화책을 제시해 복귀 명분을 만들어줘야 한다는 얘기다.

의사들도 돌파구를 제시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정부가 '대화 창구' 마련을 줄곧 요구하고 있지만, 이는 좀처럼 진전의 기미가 없다.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간혹 글을 올릴 뿐, 사태의 주인공들인 전공의들은 직접 나서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에 대한 "강경 투쟁"만 외칠 뿐 협상 여지는 두지 않고 있다.

의대교수들은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삐걱거리고 있다. 협상하자는 온건론과 집단행동의 수위를 높이자는 강경론이 부딛치고 있다.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와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 등 대응 조직마저 나뉘어 있다.

정부와 의사들의 이러한 모습에 환자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한국암환자권익협의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중증질환연합회는 정부에 "무대책의 대책 말고 실질적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질타했다.

의사들에게는 "교수 1명이라도 의료 현장을 이탈하는 것은 사형선고"라며 "제자에게처럼 환자에게도 애정을 가져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강대강 대치 속에 국민들은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며 "모든 정치력을 발휘해 국민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조속한 진료 정상화 해법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대화 자리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email protected]

  • #전공의
  • #정부
  • #대치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尹 만나는 '대전협'…"2020년 집단행동으로 의대증원 철회시켜"
다음:10대 남매한테 "사람이냐"…폭언한 40대 엄마 '학대 유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