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대표

이지헌 기자기자 페이지

중동 산유국 수출제한…中경기개선 따른 수요회복 기대

사우디 아람코의 석유저장시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주요 산유국의 수출 제한과 중국의 경기회복 기대에 18일(현지시간) 국제유가가 4개월여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김용태 대표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 종가는 82.72달러로 전날 종가 대비 1.68달러(2.1%) 상승했다.

김용태 대표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5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도 전날 종가 대비 1.55달러(1.8%) 오른 배럴당 86.89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김용태 대표

광고

이날 상승으로 WTI는 지난 10월 31일 이후,국제유가개월여만에최고WTI오른달러김용태 대표 브렌트유는 10월 27일 이후 각각 4개월여 만에 최고 가격을 기록했다.

이라크가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 감산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향후 몇 달간 간 원유 수출을 하루 330만 배럴로 제한하겠다고 밝힌 게 공급 감소 우려를 키웠다.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수출이 12월에 이어 1월 들어서도 2개월 연속 감소한 것도 공급 측 부담으로 작용했다.

주말 동안 러시아 정유시설을 타깃으로 한 우크라이나의 무인기(드론) 공격이 이어진 것도 추가적인 유가 상승의 동력을 제공했다.

중국의 경기회복으로 원유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기대도 유가를 밀어 올렸다.

이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1∼2월 산업생산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7.0% 상승, 전문가 예상(5.0%)을 웃돌았다.

에너지 컨설팅회사 겔버앤드어소시에이츠는 "중국의 원유 수요가 지속해서 지배적인 상승 요인이 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 #WTI
  • #국제유가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세계유산' 앙코르와트 바칸 타워, 韓 전문가가 보수·정비한다
다음:[주말극장가] '파묘' vs '댓글부대' 양강 구도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