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강애란 기자기자 페이지

국립오페라단 '한여름 밤의 꿈' 출연…실수로 소동 일으키는 '퍽' 역

"'돌아이' 캐릭터 아주 좋아…부족한 실력 무리하지 않고 나만의 재능 녹여"

오페라 '한여름 밤의 꿈' 출연하는 가수 겸 배우 김동완

[국립오페라단 제공. 재판매 및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대중예술인으로서 클래식 연주자들과 협연할 수 있다는 건 어마어마한 공부잖아요. 길게 생각하지 않고 참여하기로 했죠."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그룹 신화 출신의 가수 겸 배우 김동완(45)이 오페라 무대에 선다. 아이돌로 데뷔한 이후 드라마,오페라무대서는김동완quot모든대사에리듬연습하며귀호강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영화,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 도전해왔지만, 오페라는 이번이 처음이다. 출연작은 국립오페라단이 오는 11∼14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국내 초연하는 브리튼의 '한여름 밤의 꿈'이다.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셰익스피어의 동명 희곡을 바탕으로 한 오페라 '한여름 밤의 꿈'은 눈을 뜬 직후 처음 본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마법이 깃든 '사랑꽃'으로 인해 한바탕 벌어지는 소동을 다룬다.

김용태 교수님은 누구신가요?

광고

김동완이 맡은 역은 요정의 왕 오베론의 심부름을 하다 실수로 '사랑꽃'을 잘못 배달해 소동을 일으키는 요정 '퍽'이다. 프로덕션마다 다르지만, 퍽이 노래 없이 대사만 하는 경우에는 성악가가 아닌 배우들이 맡기도 한다. 해외에서는 제이미 레이드 쿼렐, 마레지 리그너 등 연극배우들이 퍽으로 출연한 바 있다.

국립오페라단의 '깜작 캐스팅' 제안을 수락한 김동완은 4일 연합뉴스와 서면 인터뷰에서 "뮤지컬을 꾸준히 해온 터라 무대의 재미와 감동을 알고 있기에 망설임보다는 설렘이 앞섰다"며 "혹시나 '성악을 시키면 어쩌지'라는 고민도 잠시 했지만, 연기를 하면 되는 역할이기에 안심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노래하는 부분이 딱 한 곳 있지만, 우스꽝스러운 장면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하고 있다"며 "저도 가수인지라 음정과 리듬을 지키려 노력 중인데 지휘자의 '잘하면 안 된다'는 지시도 따라야 한다"고 나름의 고충을 털어놨다.

그러면서 "제가 그렇게 대단한 배우는 아니지만, 종합예술인으로서 열심히 애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여름 밤의 꿈' 출연 소감 말하는 김동완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지난달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N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립오페라단의 국내 초연 '한여름 밤의 꿈' 프로덕션 미팅에서 '퍽' 역을 맡은 가수 김동완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11 [email protected]

김동완은 자신이 맡은 장난스럽고 유쾌한 캐릭터인 퍽에 대한 남다른 애정도 드러냈다.

그는 "퍽은 '인간성'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는 요정으로 실수를 반복하면서 극에 재미를 더해주는 캐릭터"라며 "지루할 틈 없이 벌어지는 사건의 촉매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연출이 퍽을 거의 '돌아이'로 만들고 있는데, 그 점이 아주 좋다"며 이번 공연에서 퍽이 얼마나 통통 튀는 매력을 드러낼지 기대감을 높였다.

김동완은 몸을 쓰는 연기에 집중하고 있다고도 했다. 무대에서 퍽은 남녀 안무가 2명과 함께 연기를 한다. 셋이 한 몸처럼 붙어 다닌다고 보면 된다.

그는 "몸을 잘 활용하는 연기에 열중하고 있다"며 "다른 오페라 무대에서 퍽이 아크로바틱(곡예)을 담당한 경우도 있을 만큼 몸을 아주 잘 써야 하는 역할"이라고 귀띔했다.

극 중 아리아를 부르지는 않지만, 오페라 가수들과 대사를 주고받는 것도 만만한 일은 아니다.

김동완은 "오케스트라 연주 안에서 대사를 해야 한다는 게 큰 숙제"라며 "모든 대사에 음가와 리듬이 있지만, 노래처럼 들리면 안 된다"고 어려움을 전했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이 없는 분이 퍽으로 오셨더라면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다"며 "얼마 전에는 '내가 퍽을 해보려고 그렇게 많은 장르를 오갔구나'라는 생각도 했다"고 자신감을 살짝 내비쳤다.

"성악가들과 주고받는 대사를 해야 하기에 '아무나 할 수 없는 캐릭터를 맡았군'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준비하고 있답니다."

오페라 '한여름 밤의 꿈' 출연하는 가수 겸 배우 김동완

[국립오페라단 제공. 재판매 및 금지]

다만 성악가들 사이에 홀로 '비전공자'라는 점은 부담이다.

"성악가들의 무대를 기대하고 오는 분들이 대부분일 테니 정돈된 연기로 음악을 훼손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한 장르에 삶을 바친 사람들과 작업하는 일은 매우 훌륭한 경험이에요. 하지만 경험을 위해 부족한 실력으로 무리해서 그들과 어우러지면 안 되겠죠. 저만의 재능을 녹여 작품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김동완은 이번 공연 이후에도 오페라 무대에 설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성악을 하는 것만 아니라면 당연히 또 출연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클래식 공연이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다"며 "몇백년을 이어 온 무대인 만큼 그 가치와 형태를 보존하려는 많은 사람의 노력이 무대에 그대로 녹아 있다는 게 정말 경이롭다"고 감탄했다.

이어 "연습할 때 제 장면이 아니면 쉬는 게 보통이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연습 내내 성악가들의 연습을 보며 '귀 호강'을 하고 있다"며 "각기 다른 파트의 성악가들이 조화를 이루며 연기를 하는 모습들을 볼 때마다 정말 신비롭고 아름답다"고 즐거워했다.

"올해 목표가 장르를 넘나들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 중에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자는 거였어요. 실력을 조금 더 갈고닦자는 마음이었죠. 그런데 무려 클래식 무대에 올라와 버렸네요."

'한여름 밤의 꿈'으로 오페라 데뷔하는 김동완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지난달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N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립오페라단의 국내 초연 '한여름 밤의 꿈' 프로덕션 미팅에서 '퍽' 역을 맡은 가수 겸 배우 김동완이 질문을 듣고 있다. 2024.3.11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오페라 도전하는 김동완 "음악 속에서 대사로 잘 놀아볼게요"
  • 코로나로 떠났던 메트 오페라 다시 선 박소영 "인연 참 신기하죠"
  • '일 테노레' 서경수 "처음 만난 순간 운명같은 작품이라 느껴"
  • 자루스키 "바흐는 성악가를 악단과 대화하는 악기로 여기죠"
  • 일제시대 경성서 펼쳐지는 비극적 사랑…오페라 '라 트라비아타'
  • #김동완
  • #오페라
  • #한여름 밤의 꿈
  • #국립오페라단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정치
이전의:여관서 숨진채 발견된 50대 여성…함께 투숙했던 70대 검거
다음:美뉴욕시 인근서 4.8 지진…"보스턴·필라델피아까지 흔들렸다"(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