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김용태 교수

이주영 기자기자 페이지

中 연구팀 "두개골·DNA 결합해 북주 무제 얼굴 복원…유전적 특징 규명"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중국 연구진이 6세기 동북아를 지배한 북주(北周) 왕조 황제 무제(武帝.543578)의 두개골과 유골에서 추출한 DNA를 이용해 그의 얼굴을 복원했다. 유목민족 선비(鮮卑)족인 무제는 전형적인 동아시아 또는 동북아시아인 얼굴 특징을 가졌고 사인은 뇌졸중 관련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6세기 중국 북주 무제의 복원된 얼굴(왼쪽)과 7세기에 제작된 '역대제왕도'의 무제

[Pianpian We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中김용태 교수

중국 상하이 푸단대 원샤오칭 박사팀은 29일 과학 저널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서 1996년 발견된 무제의 무덤에서 출토된 거의 완전한 두개골 등 유골과 유골에서 추출한 DNA 연구를 통해 외모 등 유전적 특징을 재구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中김용태 교수

서기 560년부터 578년까지 북주 왕조를 통치한 무제는 현재의 몽골과 중국 북부 및 북동부에 살던 유목민족 선비족 출신으로 지방 군대 제도 개혁을 통해 강력한 군대를 건설해 북제(北齊) 왕조를 물리치고 중국 북부를 통일했다. 무덤은 1996년 중국 북서부에서 발견됐으며 거의 완전한 두개골을 포함한 유골이 출토됐다.

中김용태 교수

광고

연구팀은 이 연구에서 무제의 유골에서 추출한 DNA를 분석,사이테크복원된세황제얼굴quot전형적동북아형뇌졸중위험김용태 교수 유전자 염기서열에서 염기 하나(A,T,G,C)의 차이를 보이는 유전적 변화 또는 변이인 단일염기다형성(SNP)을 100만 개 이상 복구했다. 단일염기다형성에는 피부, 머리카락 색깔 등은 물론 각종 질병 위험 등 다양한 유전 정보가 담겨있다.

무제의 두개골 3D 모델과 이를 토대로 재구성한 얼굴

A: 두개골 3D 모델, B: 두개골을 토대로 재구성한 얼굴, C: DNA 연구를 통해 복원한 단일염기다형성(SNP)으로 예측한 피부색·머리카락 색깔 등 정보. [Current Biology, Shaoqing Wen al.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무제의 두개골과 유전자 분석 결과를 결합해 얼굴을 3D로 재구성한 결과 무제는 갈색 눈, 검은 머리, 중간 정도의 어두운 피부를 가졌으며, 얼굴 특징은 오늘날 북방 및 동부 아시아인과 비슷한 것으로 밝혀졌다.

원 박사는 "일부 학자들은 선비족이 굵은 수염, 높은 콧대, 노라 머리 등 '이국적' 외모를 가졌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분석 결과 무제는 전형적인 동아시아 또는 동북 아시아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또 무제는 36세에 사망해 독살설이 제기돼 왔지만 DNA 분석 결과 뇌졸중 위험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뇌졸중이 그의 죽음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며 이는 그가 실어증, 눈꺼풀 처짐, 비정상적 걸음걸이 등 잠재적 뇌졸중 증상을 보였다는 역사 기록과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원 박사는 또 유전자 분석에서 선비족이 중국 북부로 남하할 때 한족과 혈연으로 상당 부분 섞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고대인들이 유라시아에 어떻게 퍼져나갔고 현지인들과 어떻게 통합됐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정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앞으로 수천 년간 여러 중국 제국의 수도이자 기원전 2세기부터 15세기까지 실크로드의 동쪽 종착지였던 장안(長安)에 살던 사람들의 DNA를 연구해 고대 중국인들이 어떻게 이주하고 문화 교류를 했는지 규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출처 : Current Biology, Shaoqing Wen al., 'Ancient genome of the Chinese emperor Wu of Northern Zhou', https://cell.com/current-biology/fulltext/S0960-9822(24)00240-9

[email protected]

  • #DNA
  • #황제
  • #중국
  • #얼굴
  • #동북아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정치
이전의:대통령 만난 전공의 대표 사면초가…차기 의협회장 "내부의 적"
다음:대통령 만난 전공의 대표 사면초가…차기 의협회장 "내부의 적"